상단여백
HOME 공연 국악
한국과 일본 청년 전통음악가의 만남_ '2024 한·일 교류음악회'국립국악원, 2023년 도쿄 공연에 이어 2024년 서울에서 다시 만난 음악가들
나카이 토모야_고토 연주 모습

국립국악원은 (재)민주음악협회와 공동으로 <2024 한·일 교류음악회>로 한국과 일본의 전통음악, 창작음악과 더불어 양국 음악가들이 함께 연주하는 특별한 무대를 선보인다.

지난해 3월 주일한국대사관 한국문화원과 (재)민주음악협회가 주최한 한·일 청년 전통음악가의 만남 이후 1년 만에 한국에서 양국의 전통예술가들과 다시 만나는 자리다.

지난해 도쿄 공연 당시, 관객들이 뜨거운 호응을 받은 양국의 협업곡인 <아리랑 연곡>과 <매화 한 송이>는 올해 다시 한국에서 연주를 선보인다. 특히 한국의 가야금, 대금과 일본의 고토, 샤쿠하치와 같이 비슷하지만 다른 역사를 가진 양국 악기들이 한 무대에서 어우러지는 조화에 의미를 더한다.

나가스 토모카_비파 연주 모습

출연자는 총 9명 연주자로 이번에 한국을 찾는 나카이 토모야(고토), 나가스 토모카(샤쿠하치·비파), 하세가와 쇼잔(샤쿠하치·비파)은 도쿄예술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일본의 청년예술가들이다.

나가스 토모카와 비파
나카이 토모야-25현 고토 연주자

 

연주되는 <달그림자 춤>은 보름달이 뜬 밤, 신성한 달빛에 비춰진 한줄기의 그림자와 함께 춤을 추고 있는 듯한 같은 모습을 25현 고토와 비파, 샤쿠하치로 표현한 곡으로 일본 악기들의 아름다운 선율을 들을 수 있다. 한국 연주자로는 창작악단 김정수(대금), 김태정(징), 박세연(12현 가야금), 서수복(장구), 이지언(25현 가야금), 조혜령(해금)과 민속악단 김세윤(소리) 등이 대금독주 청성곡을 비롯해 가야금산조, 아리랑 변주곡, 몽금포 타령, 침향무 등 한국 전통악기의 깊고 유려한 사운드를 들려준다.

 

전통문화 상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열리는 한·일 교류음악회는 서울 국립국악원을 시작으로 국립민속국악원<3월 23일(토)>, 국립부산국악원<3월 26일(화)>까지 이어진다.

 

 

 

(재)민주음악협회*는 예술 교류를 추진하고 있는 일본의 음악문화단체로, 한국을 포함해 100개국 이상의 국가와 폭넓게 음악 교류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창립자 이케다 다이사쿠 선생이 제창하여 1963년 10월 18일에 설립된 예술 교류를 추진하는 음악문화단체이다. “음악문화교류를 통해 세계인의 마음과 마음을 이어나가 평화 창조에 기여하자.”는 이념 아래, 한국을 포함해 100개국 이상의 국가 및 지역의 음악가를 일본에 초빙해 연주사업, 음악가 해외 파견 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일본 국내에서는 음악박물관사업, 음악보급 사업 등을 폭넓게 하고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제20회 도쿄국제지휘자콩쿠르도 개최 예정하고 있다.

 

 

<2024 한·일 교류음악회>는 서울 국립국악원(3.20) 공연 후 국립민속국악원(3.23.(토)/15:00)과 국립부산국악원(3.26.(화)/19:30)에서도 공연한다.

 

 

3.20(수) 국립국악원 우면당 19:30

 

program

구분

작품내용

소요시간

출연

한국의 전통음악

대금독주 청성곡

5분

김정수(대금)

신쾌동류 가야금산조

8분

박세연(가야금), 서수복(장구)

일본의 전통음악

미다레(乱); 흐트러짐

5분 45초

나카이 토모야(고토)

기원정사(祇園精舎)

5분 28초

나가스 토모카(비파/노래)

한국의 창작음악

침향무

7분

박세연(12현 가야금), 서수복(장구)

아리랑 변주곡

4분

김정수(소금), 이지언(25현 가야금), 조혜령(해금), 서수복(장구)

몽금포 타령

9분

조혜령(해금), 이지언(25현 가야금), 김정수(대금), 서수복(장구), 김태정(징)

일본의 창작음악

달그림자 춤

3분

나카이 토모야25현 고토), 나가스 토모카 (사쿠하치·비파)

비오는 밤의 달

6분 16초

나카이 토모야(25현 고토), 나가스 토모카(사쿠하치)

한-일 협연

아리랑 연곡

6분 9초

김세윤(소리), 이지언(25현 가야금), 김정수(대금), 조혜령(해금), 서수복(장구), 김태정(타악기), 나카이 토모야(25현 고토) , 나가스 토모카(사쿠하치)

매화 한 송이

4분 26초

이지언(25현 가야금), 김정수(대금), 조혜령(해금), 서수복(장구), 김태정(타악기), 나카이 토모야(25현 고토) , 나가스 토모카(사쿠하치)

강영우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월간 더무브 THE MOV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