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공연 국악
종묘제례악, 해설로 만나다김영운 국악원장의 인문학 강의와 함께하는 종묘제례악 무대

장엄하고 정제된 찬란한 문화유산인 <종묘제례악 宗廟祭禮樂>의 인문학적 가치를 만나는 색다른 무대가 마련된다.

국립국악원은 2023년 올해 대표 공연으로 국립국악원 김영운 원장의 해설로 감상하는 <종묘제례악>을 펼친다.  6월 14일(수)부터 16일(금)까지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종묘제례악>을 선보인다.

 전막을 선보이는 종묘제례악의 국내외 순회공연의 일환으로 서울에서 3일간 선보인 뒤, 7월에는 대전과 울산, 9월은 대구와 헝가리, 폴란드, 11월은 군산을 찾아 관객을 만날 예정이다.

 

서울 국립국악원에서 공연하는 6월 무대는  국립국악원 정악단과 무용단이 출연해 종묘제례악의 전막을 선보이고, 종묘제례악의 쉽고 재미있는 이해를 위해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이 직접 무대에 올라 해설을 곁들여 관객들에게 색다른 배움의 즐거움을 제공한다.

특히, 김영운 원장은 종묘제례의 절차와 제례악에 쓰이는 악기와 음악, 무용의 의미, 그리고 역사와 문화, 사회적인 맥락에서 이해하는 종묘제례악의 다양한 인문학적 가치를 생생한 사진 자료과 함께 소개한다.

 

김영운 원장은 대학에서 20여 년간 국악 이론을 가르치고 이론서를 편찬했고, 현재 문화재청 무형문화재위원장을 맡고 있는 등 국악계의 대표적인 학자로도 활동 중이다. 또한 김 원장은 KBS 프로듀서와 국악방송 사장을 역임하면서 축적한 다양한 공연과 방송 진행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공연의 재미와 의미를 더한 해설을 통해 종묘제례악의 멋과 소중한 가치를 깊이 있게 전한다.

<종묘제례악>은 조선 역대 왕들의 신위를 모신 종묘에서 제례를 올릴 때 연주하는 의식 음악으로, 연주와 함께 추는 무용인 일무(佾舞)와 노래 등이 어우러져 악, 가, 무 일체의 전통예술을 담고 있다. 또한, 종묘제례악은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유산으로 국가무형문화재, 유네스코에 최초로 등재된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그 가치를 국내외로 인정받은 바 있다.

 

종묘제례악은 조선시대 종묘에 제사드릴 때 연주하는 기악과 노래와 무용의 총칭으로  ‘종묘악’이라고도 하며 1964년 국가무형문화재로 지정됐다.

종묘라 하면 정전(正殿)을 지칭하는 것이나 사실은 그 서편에 조묘(祧廟)인 영녕전(永寧殿)이 있어 두 사당으로 이루어졌다. 종묘는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에도 있었으나 음악을 제향에 사용하기는 고려 초기 숙종 무렵이다.

한편, 종묘제례악 전막을 국내 순회공연으로 갖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서울 뿐 아니라 다양한 지역의 관객에게 종묘제례악의 예술적인 아름다움과 이해를 돕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국악원의 종묘제례악은 먼저 해외 공연 무대에서 큰 호응을 얻어 2000년과 2007년 각각 일본과 유럽지역(독일, 이탈리아)에서 선보여 주목받았다. 2015년에는 해외 공연으로는 최대 규모로 파리 국립샤이오극장의 시즌 개막작으로 전회 매진으로 선보여 큰 관심을 받았으며, 2022년에는 한·독 문화협정 체결 50주년을 기념해 독일 4개 도시(베를린, 함부르크, 뮌헨, 쾰른)의 순회공연을 성공리에 마쳤다.

 

김영운 국립국악원장은 “이번 공연으로 많은 관객들이 공연 예술을 통해 장엄하고 정제된 종묘제례악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해설을 통해서는 소중한 우리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뜻 깊은 시간을 보내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종묘제례악>은  6월 14일(수)부터 16일(금)까지 저녁 7시 30분, 국립국악원 예악당에서 선보인다. 예매는 국립국악원 누리집(www.gugak.go.kr)과 전화(02-580-3300)로 가능하다. R석 5만원, S석 3만원, A석 2만원, B석 1만원 (문의 02-580-3300)

 

종묘제례악 공연 일정 개요

   ㅇ (공 연 명) 2023 국립국악원 <종묘제례악>

ㅇ (출 연) 국립국악원 정악단, 무용단

ㅇ (해 설) 김영운 국립국악원장

ㅇ (공연시간) 약 90분 내외

 

국가 명

도시명

기간

장소

대한민국

세종시

3.11.(토)

세종예술의전당

서울시

6.14.(수)~6.16.(금)

국립국악원 예악당

대전시

7.7.(금)

대전연정국악원

울산시

7.15.(토)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구시

9.1.(금)~9.2.(토)

대구오페라하우스

군산시

11.11.(토)

군산예술의전당

헝가리

부다페스트

9.21.(목)

부다페스트에르켈극장

폴란드

바르샤바

9.25.(월)

국립바르샤바필하모닉홀

강영우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월간 더무브 THE MOV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강영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