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News
국악방송, <2022 제16회 21C한국음악프로젝트> 참가작품 공모새로운 K-MUSIC의 탄생, “전통을 실험하다!”

국악방송은 <국악창작곡개발-21c한국음악프로젝트>  2022년 제16회 대회의 참가작품을 모집한다.

 

‘21c한국음악프로젝트’는 그간 현재와 공존하는 국악, 동시대적 해석으로 새롭게 변모하는 국악을 선보여 왔다. ‘고래야’, ‘토리스’, ‘서도밴드’, ‘AUX’, ‘고영열’, ‘경로이탈’ 등 국내외 방송 및 공연을 통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 창작 국악팀의 대다수가 ‘21c한국음악프로젝트’를 통해 배출되었고, 신진 음악인이라면 누구나 출전하는 등용문으로 자리매김했다.

 

 ‘21c한국음악프로젝트’는 단순 경연대회, 혹은 오디션 프로그램이 아니다. 오히려 우수한 음악인들이 마음껏 창작의 열정을 발현할 수 있는 ‘창작 실험실’ 역할에 중점을 두고 있다.

대회의 참가작은 고정된 형태의 결과물이 아니라 참가하는 순간부터 끝없는 발전을 거듭하는 ‘실험의 대상’이다. 국악방송은 이를 위해 예술감독 및 전문가의 멘토링을 제공하고, 프로필 촬영과 음원 녹음, 음반 제작을 지원한다. 참가자가 직접 자신의 음악적 색깔을 고민하고 다양한 시도와 실험을 거치며 창작을 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21 <제15회 21C한국음악프로젝트> 본선 _신수동3평

‘21c한국음악프로젝트’는 대중의 눈과 귀를 만족시키는 전통음악의 발굴을 넘어 참신하고 실험적인 한국 음악만의 독창성을 이끌어낸 명실상부 국내 최고의 창작 국악곡 개발 ‘프로젝트’가 되었다. 때로는 대중 친화적이기도 하고 때로는 무한히 도전적인 음악. 국악방송은 현재를 살아가는 음악인들의 다양한 상상력이 펼쳐지는 ‘축제의 장’으로 대회의 문을 활짝 열어 두었다. 이에 제3회 대회 수상자로서 활발한 창작활동을 펼치고 있는 서정민 가야금 연주자는 ‘21c한국음악프로젝트’를 “창작자로서 스스로의 방향성을 잡아준 ‘장’이었다”고 평한 바 있다.

 

또한, 2021년에 이어 올해도 대회의 예술감독을 맡은 ‘창작국악그룹 그림(the林)’의 대표이자 작곡가인 신창렬 감독은 올해 대회가 “창작 음악의 동시대적 가치와 위상을 새롭게 확인하고 소통하는 축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를 밝혔다.

 

2022 제16회 ‘21c한국음악프로젝트’ 공모대상은 ‘한국적 정서를 바탕으로 한 자유형식의 미발표 창작곡’이며, 나이, 학력, 경력, 국적에 관계없이 누구나 개인 또는 10인 이하의 팀으로 지원할 수 있다. 곡 길이는 노래곡 5분 이내, 연주곡 7분 이내로 제한된다.

 

상금과 상장은 본선에 진출하는 10팀 모두에게 주어진다. 대상 1팀에게 국무총리 상장과 상금 1천5백만 원, 금상 1팀에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상장과 상금 8백만 원, 은상 2팀에게 국립국악원장, 국악방송 사장 상장과 상금 각 5백만 원, 동상 2팀에게 국악방송 사장 상장과 상금 각 3백만 원, 장려상 4팀에게는 국악방송 사장 상장과 각 상금 2백만 원이 수여된다. 또 수상자는 대회가 종료되어도 방송과 공연 출연 등 후속 지원을 통해 계속해서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다.

 

참가작품 접수는 4월 13일부터 5월 2일까지 국악방송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며, 대회 관련 자세한 내용은 국악방송 누리집(www.igbf.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022 국악창작곡개발-제16회 21c한국음악프로젝트 참가작품 공모

 

o 공 모 명 : 2022 국악창작곡개발-제16회 참가작품 공모

 

o 공모개요

- 참가자격 : 개인 및 10인 이하 단체 (나이, 학력, 경력, 국적 제한 없음) ※ 본 대회 대상 수상팀 신청 불가

- 공모분야 : 국악을 바탕으로 한 자유형식의 미발표 창작곡 (노래곡 및 연주곡)

1. 전통음악 선율과 장단, 한국적 정서가 살아 있는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미발표 창작곡

2. 10인 이하로 구성된 팀 또는 개인 아티스트

3. 출품작의 연주시간은 노래곡 5분 이내연주곡 7분 이내로 제한

※ 연주 시간을 초과할 경우 감점 사유에 해당할 수 있음

 

o 접수방법

- 접수기간 : 2022.4.13.(수)~2022.5.2.(월) 23:59까지

- 접수방법 : 국악방송 홈페이지(www.igbf.kr)에서 신청

- 제출서류 : 참가신청서(대회 양식), 연주동영상(MP4), 악보

※ 참가신청서(양식)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가능, ‘연주동영상’은 MP4, 용량 1GB 이하로 제출 권장

※ 제출서류 일체 하나의 zip 파일로 압축하여 파일명 [신청팀명_곡명]으로 제출

 

o 대회일정(안)

- 1차 예선(제출서류 심사) : 2022년 5월 셋째주 / 국악방송 대회의실 (비공개)

- 2차 예선(실연심사) : 2022년 6월 11일(토) / 국악방송 공개홀

- 본 선(실연심사) : 2022년 9월 15일(목), 19:00 / 국립국악원 예악당

※ 본선은 국악방송 TV 및 라디오 생중계, 유튜브 LIVE 방송 예정

※ ‘코로나19’ 및 진행 상황에 따라 상기 일정 변경될 수 있음

 

o 심사방법

구분

세부내용

심사절차

ㅇ 1차 예선 : 제출서류(지원신청서, 연주동영상, 악보) 심사 / 심사위원(5인)

ㅇ 2차 예선 : 기본 음향 제공을 통한 실연 심사 / 심사위원(5인)

ㅇ 본 선 : 종합 무대 시스템 제공, 공연형식의 경연대회, 실연 심사 / 심사위원(7인)

심사항목

심사항목(배점)

심사내용

대중성

30점

동시대성의 확보 및 대중 친화도

음악의 완성도

30점

노래곡, 연주곡별 구성의 완성도가 높은 곡

독창성과 창의성

20점

기존 작품과 구별되는 독창성과 창의성

국악적 요소의 반영

20점

국악어법(선율과 장단)이 살아 있는 곡

수 상 자

결정방법

ㅇ 1차, 2차 예선 : 각 심사위원의 점수를 합하여 높은 점수 순 순위결정  

ㅇ 본선 : 심사위원 중 최고점, 최하점 제외한 합의 높은 점수 순 시상

 ※ 동점일 경우 심사위원 회의를 거쳐 결정

 ※ 2차 예선 및 본선의 경우 심사회피제도 적용

 

 

o 시상내역(안)

시 상 명

시 상 내 역

대상

1팀

- 국무총리상, 상금 1천 5백만원

금상

1팀

- 문화체육관광부장관상, 상금 8백만원

은상

2팀

- 국립국악원장상, (재)국악방송사장상, 각 상금 5백만원

동상

2팀

- (재)국악방송사장상, 각 상금 3백만원

장려상

4팀

- (재)국악방송사장상, 각 상금 2백만원

※ 대상의 경우 해당 곡 없을 시 선정하지 않을 수 있음

※ 예선 및 본선 심사결과 발표 후라 하더라도 미발표 초연곡이 아닌 것으로 밝혀질 경우 수상을 취소할 수 있음

(미발표 초연곡 기준 <21c한국음악프로젝트> 운영지침 [별지5-1] 참고)

 

 

ㅇ본선 진출자(팀) 지원내용

- 예술감독 및 전문가 멘토링 제공(6~7월 중 예정)

- 프로필 사진 및 영상 촬영(6~7월 중 예정)

- 음원 녹음(7~8월 중 예정), CD앨범 제작 및 국내·외 주요 음원사이트 내 수상곡 음원 유통

- 국악방송 TV, 라디오, 공개방송, 국내외 공연 등 출연 연계 예정

 

 

ㅇ 유의사항

-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대회 추진 내용 및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대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운영지침과 공고문 내용을 숙지한 후 참가 신청 부탁드리며 미숙지로 인한 불이익 발생의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습니다.

- 제출서류 미비 및 접수 미확인 등으로 인한 책임은 지원자에게 있습니다.

- 사실 확인을 위해 추가 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제출된 내용이 사실과 달라 심사에 중대한 영향을 줄 사유가 발생하였을 경우 이미 선정되었더라도 선정 취소될 수 있습니다.

- 참가신청서 내 ‘확약서’는 반드시 모든 참가자의 서명이 있어야 합니다. (전자서명 가능)

- ‘연주동영상(mp4)’은 실연 내용을 담은 동영상으로, 영상의 화면 없이 음원만 제출될 경우 제출서류 미비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의 화질, 음질 등은 심사 내용에 포함되지 않으며 동영상은 실연 모습이 담긴 자유 형식으로 제작 후 제출하시면 됩니다.

- 1차 예선은 제출한 서류로 심사하며 2차 예선과 본선은 연주자가 직접 참가하는 실연 심사입니다. (실연은 암보로 진행)

- 모든 참가작품은 대회 운영 지침 내 기준에 근거한 ‘미발표 초연곡’이어야 하며, 대회 참여가 종료될 때까지 ‘미발표 초연곡’의 지위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o 문의처 : 국악방송 21c한국음악프로젝트 담당자 02-300-9973 / 21cproject@igbf.kr

이수민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월간 더무브 THE MOV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수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