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Fesival
10개국 동서양 춤, 즉흥으로 만나다_'제24회 서울즉흥춤축제'10개국 즉흥 아티스트 참여, "국제협업 즉흥"

매년 세계적인 즉흥 전문 아티스트들이 참여하는 <서울국제즉흥춤축제>)가 24주년을 맞아 5월 4일부터 26일까지 10개국의 즉흥 아티스트들이 참여,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과 서울남산국악당, 마로니에 공원 등지에서 개최된다.

 

 

 

<서울국제즉흥춤축제>는 2021년부터 매해 주제를 정해 운영된다. 2021년 ‘공간과 즉흥’, 지난해 ‘커뮤니티 즉흥’에 이어, 올해 주제는 “국제협업 즉흥”이다. 국제 즉흥 아티스트 잼(Jam) 및 네트워킹 확장을 위한 모임을 시작으로 모두 4개의 협업 즉흥 공연 프로그램이 편성됐다.

 

개막 공연 <동서양 춤과 음악이 즉흥과 만나면>(5.21 화)은 네덜란드, 독일, 멕시코, 미국, 일본, 대한민국의 즉흥 무용수 8명과 연주자 3명 등 모두 11명 즉흥 아티스트들의 국제 협업 즉흥 공연이 2개의 프로그램- <즉흥 난장>(남산국악당 야외마당 & 사랑방)과 <60분 즉흥 공연-6개국 국제 협업>(크라운해태홀)으로 나뉘어 펼쳐진다.

11명의 출연자들은 다양한 유형의 즉흥 작업을 시도하는 오랜 경력을 가진 즉흥 아티스트들로 5일간의 협업 과정을 거쳐 그 합(合)을 개막공연을 통해 공개한다.


5월 22일(수), <90분 International Relay 즉흥 공연> 국∙내외 8명의 즉흥 아티스트들이 펼치는 다채로운 즉흥 공연 모음이 90분 동안 이어서 펼쳐진다.

 

5월 23일(목) <국제협업 즉흥 공연>은 국∙내외 즉흥 뮤지션과 즉흥 아티스트, 그리고 한국의 무용수들이 펼치는 국제 협업 즉흥 공연 무대다. 미국의 김중웅은 우리나라 국악기의 연주에도 능숙한 일본의 타무라 료Tamura Ryo와 네덜란드의 에드워드 로이드 Edward Lloyd는 한국의 전통음악 보컬인 이아름과 협연 무대를 펼친다. 재독 안무가 김윤정이 이끄는 YJK Dance Company 8명의 무용수들은 기타리스트이자 즉흥 뮤지션인 마이크 노드(Mike Nord)와 일본의 남성 즉흥 아티스트인 마코토 마츠시마Makoto Matshima는 박병천류 진도 북춤 이수자인 공민선의 흐튼 춤과 타악 연주와 협업 무대를 선보인다.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5월 24(금)은 <Campus 즉흥공연>으로 국내 대학에서 드물게 즉흥 수업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이 참여하는 즉흥 공연이다. 젊은 무용수들의 예기치 않은 창의적인 움직임의 충돌이 기대된다.(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5월 25일(토)은 <All Day 컨택즉흥 캠프 & 60분 컨택즉흥 공연>은 3개의 컨택 즉흥 워크숍과 공연 감상 후 이어지는 컨택즉흥 공연이다.(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올해 서울국제즉흥춤축제는 즉흥이 공연의 한 형태로 무대에 올랐을 때 가장 어렵다고 하는Contact Improvisation(접촉즉흥)을 집중적으로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눈길을 끈다.

5월 25일에 열리는 〈All Day 컨택즉흥〉 프로그램에서 해외와 국내에서 컨택즉흥 을 지도하는 세 명의 유명 지도자들을 초빙해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릴레이로 즐기는 3개의 컨택즉흥 워크숍과 멕시코의 즉흥 연주자와 국내외 6명의 무용수들이 함께 만들어내는 컨택즉흥 공연이 60분 동안 펼쳐진다. 출연자들의 즉흥적인 공연에 따라 조명도 즉흥적으로 변화되며 함께 협업을 펼친다. 공연 후에는 관객들과 출연 아티스트들이 함께 컨택 즉흥 춤을 즐기는 깜짝 순서도 마련된다.

 

야외에서 시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즉흥 공연으로 5월 25일, 마로니에 공원에 있는 아르코예술극장 앞마당에서 펼쳐지는 야외 즉흥 공연은 모두 4개의 프로그램으로 전문 무용단 외에도 공모를 통해 선정된 즉흥 마니아들과 장애인들로 구성된 단체들이 참여하며, 관객들과 공원을 찾은 시민들이 직접 즉흥 춤을 추어보는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피날레 공연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8개의 즉흥 그룹 30여 명의 출연 자들이 공연하는 〈즉흥 난장〉이 장식한다. 부르키나파소, 모로코 국적을 가진, 노르웨이를 베이스로 활동하는 해외 즉흥 아티스트들이 국내 무용수들과 함께 라이브 연주를 곁들인 다양 한 유형의 즉흥 공연을 선사한다.

 

 

5.4(토)-5.26(일) 남산국악당

 

 

 

▶  이 주의 페스티벌

5.31(금)-6.2(일) 계촌클래식축제  계촌마을(평창군 방림면)

5.4(토)-5.26(일) 즉흥춤축제 대학로예술극장, 남산국악당 등

5.8(수)-5.18(토) 남산소리극축제-여설뎐 남산국악당

5.8(수)-5.26(일) 모다페 아르코예술극장

5.4(토)-6.23(일) 제14회 대한민국발레축제 예술의전당

5.25(토)-5.26(일) 서울드럼페스티벌 노들섬

5.31(금)-6.23(일) 제45회 서울연극제 대학로예술극장 등

 

 

이수민 기자  Press@ithemove.com

<저작권자 © 월간 더무브 THE MOVE,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수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